40대 쌍둥이 엄마, 자다가 뇌사…4명에 새 삶 주고 떠났다

입력 2024-04-08 15:42   수정 2024-04-08 15:53


잠을 자다 뇌사 상태에 빠진 쌍둥이 형제의 엄마이자 40대 무용수가 4명에게 새 삶을 선물하고 하늘의 천사가 됐다.

8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지난달 16일 충남대학교병원에서 장희재(43)씨가 뇌사 장기기증으로 좌·우 신장, 간장, 폐장을 기증해 4명의 생명을 살리고 세상을 떠났다고 밝혔다.

장씨는 지난달 9일 주말 가족들과 함께 부모님 댁에서 잠을 자던 중 심정지가 발생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하지만 결국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뇌사상태에 빠졌다.

가족은 어린아이들에게 엄마가 좋은 일을 하고 떠났다는 말을 전하고 싶었고, 삶의 마지막이 한 줌의 재가 되는 것보다는 다른 누군가를 살리고 그 몸속에서라도 살아 숨 쉬길 바랐다고 한다.


또 장씨의 외할머니가 신장 투석을 20년 넘게 받았기 때문에 가족들은 몸의 장기가 아파서 고생하는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에 기증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에서 1남 2녀 중 둘째로 태어난 장씨는 다른 사람 앞에 잘 나서는 리더십이 있고, 남들과 어울리기 좋아했다. 책 읽는 것을 좋아하며, 어려운 사람을 보면 늘 먼저 도왔고 평소 봉사와 어려운 곳에 기부하던 따뜻한 사람으로 기억되고 있다.

장씨는 무용하는 언니의 영향으로 고등학교 때 무용에 입문하여, 충남대학교 무용과에서 학사, 석사를 취득했다. 초등·중등 수업과 여러 대학의 무용 강의를 나가며, 박사과정 학업과 쌍둥이 아이의 육아도 함께 해나간 열정적인 사람이었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매 학기 장학금을 탈 정도로 늘 열심이었다. 전국 무용제에서 금상을 수상했고, 대전을 빛낸 안무가상을 받기도 했다.

장씨의 아버지 장인욱씨는 "네가 태어난 후 어려웠던 가정형편도 많이 좋아져 너를 복덩이라 부르며 나는 얼마나 행복하고 기뻤는지 모른다. 네가 자라면서 특별히 아빠 마음을 아프지 않게 했고, 네 학창 시절엔 아빠가 너무 바빠서 너를 잘 챙기지 못해 미안하구나. 우리 가족이 같이 지냈던 아름다운 추억들을 차곡차곡 마음에 새기며 그리워하며 지금까지 살았던 것처럼 똑같이 살아가자. 잘 가라. 내 딸 희재야"라고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

장씨의 어머니 김광숙씨는 "희재야, 너무 보고 싶어. 매일 아침 네 이름을 몇 번씩 불러봐. 애들 걱정하지는 말고 이제는 편히 쉬어. 자주 엄마 꿈속에 나타나, 그럼 아이들 이야기 전해줄게. 근데 애들이 엄마를 그리워하는 거 같아서 그게 더 힘들어. 희재야 애들 잘 자라날 수 있게 하늘에서 꼭 지켜줘. 사랑한다"고 전했다.

장씨의 언니 혜선씨는 "희재야, 사랑하고 너무 사랑했고 내가 너의 언니여서 너무 행복했어. 더 많은 걸 못 해줘서 미안해. 나에게 아들 둘을 선물로 주고 간 것을 생각하고 내 딸과 함께 잘 키울게. 내가 살아 숨 쉬는 동안에는 내가 엄마가 되어줄 테니 하늘나라에서 편히 잘 지내"라고 마지막 편지를 보냈다.

변효순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원장 대행은 "삶의 마지막 순간 다른 누군가를 위해 생명나눔을 실천하신 기증자와 기증 동의해 주신 기증자 유가족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소중한 생명을 살리기 위해 한국장기조직기증원 모두가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